문제풀이/Implementation

[CodingTest] 게임 개발 ( 구현 )

IT록흐 2023. 5. 26. 19: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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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문제

 

현민이는 게임 캐릭터가 맵 안에서 움직이는 시스템을 개발 중이다. 캐릭터가 있는 장소는 1 X 1 크기의 정사각형으로 이뤄진 N X M 크기의 직사각형으로, 각각의 칸은 육지 또는 바다이다. 캐릭터는 동서남북 중 한 곳을 바라본다.

맵의 각 칸은 (A, B)로 나타낼 수 있고, A는 북쪽으로부터 떨어진 칸의 개수, B는 서쪽으로부터 떨어진 칸의 개수이다. 캐릭터는 상하좌우로 움직일 수 있고, 바다로 되어 있는 공간에는 갈 수 없다. 캐릭터의 움직임을 설정하기 위해 정해 놓은 매뉴얼은 이러하다.

  1. 현재 위치에서 현재 방향을 기준으로 왼쪽 방향(반시계 방향으로 90도 회전한 방향)부터 차례대로 갈 곳을 정한다.
  2. 캐릭터의 바로 왼쪽 방향에 아직 가보지 않은 칸이 존재한다면, 왼쪽 방향으로 횐전한 다음 왼쪽으로 한 칸을 전진한다. 왼쪽 방향에 가보지 않은 칸이 없다면, 왼쪽 방향으로 회전만 수행하고 1단계로 돌아간다.
  3. 만약 네 방향 모두 이미 가본 칸이거나 바다로 되어 있는 칸인 경우에는, 바라보는 방향을 유지한 채로 한 칸 뒤로 가고 1단계로 돌아간다. 단, 이때 뒤쪽 방향이 바다인 칸이라 뒤로 갈 수 없는 경우에는 움직임을 멈춘다.

현민이는 위 과정을 반복적으로 수행하면서 캐릭터의 움직임에 이상이 있는지 테스트하려고 한다. 메뉴얼에 따라 캐릭터를 이동시킨 뒤에, 캐릭터가 방문한 칸의 수를 출력하는 프로그램을 만드시오.

 

- 입력조건

첫째 줄에 맵의 세로 크기 N과 가로 크기 M을 공백으로 구분하여 입력한다.
(3 <= N, M <= 50)

둘째 줄에 게임 캐릭터가 있는 칸의 좌표 (A, B)와 바라보는 방햔 d가 각각 서로 공백으로 구분하여 주어진다. 방향 d의 값으로는 다음과 같이 4가지가 존재한다.

0 : 북쪽
1 : 동쪽
2 : 남쪽
3 : 서쪽

셋째 줄부터 맵이 육지인지 바다인지에 대한 정보가 주어진다. N개의 줄에 맵의 상태가 북쪽부터 남쪽 순서대로, 각 줄의 데이터는 서쪽부터 동쪽 순서대로 주어진다. 맵의 외각은 항상 바다로 되어 있다.

0 : 육지
1 : 바다
처음에 게임 캐릭터가 위치한 칸의 상태는 항상 육지이다.

 

- 출력조건

첫째 줄에 이동을 마친 후 캐릭터가 방문한 칸의 수를 출력한다.

 

- 입력 예시

4 4
1 1 0
1 1 1 1
1 0 0 1
1 1 0 1
1 1 1 1

 

- 출력 예시

3

 

 

◎ 문제풀이

 

방향을 활용한 문제풀이에 익숙하지 않으면 어려운 문제이다.  ( 난 어려웠다... ) 

 

1) 왼쪽 방향으로 90도 회전

북 ➟ 서 ➟ 남 ➟ 동 ➟ 북으로 이동한다는 의미는 0 ➟ 3 ➟ 2 ➟ 1 ➟ 0로 이동을 의미한다. -1 씩 줄어드는데 0인 경우 3으로 이동하는 예외가 있다. ( 조건문으로 처리 )

 

2) 실제 방향이동

동서남북 이동을 구현하려면 dx,dy 리스트를 만들어 미리 구현하는 것이 좋다. 

 

dx : 수평이동

dy : 수직이동

 

북쪽 이동 :  dx : 0,  dy : -1 

서쪽 이동 :  dx : -1, dy : 0 

남쪽 이동 :  dx : 0,  dy : 1 

동쪽 이동 :  dx : 1,  dy : 0 

 

3) 뒤로 이동 

모든 방향이 바다거나 둘러보았다면 방향을 유지한채 뒤로 이동해야 한다.

 

북을 보고 있으면 남으로

남을 보고 있으면 북으로

서를 보고 있으면 동으로

동을 보고 있으면 서로 이동해야 한다.

 

dx,dy를 -dx, -dy로 바꾸면 뒤로 이동한다.

 

 

◎ 코드 

n,m = map(int,input().split())  # N X M
x,y,d = map(int,input().split()) # x,y : 현재좌표 , d : 현재방향

visited = [[False]*(n) for _ in range(m)] #방문여부 테이블
dx = [0,1,0,-1] # 수평이동 테이블
dy = [-1,0,1,0] # 수직이동 테이블

board = [] # 게임테이블

#게임테이블 초기화
for _ in range(m) :
  board.append(list(map(int,input().split())))

#왼쪽이동 함수 구현
def turn_left(d) :
  if d == 0 : d = 3
  else : d -= 1
  return d

#처음위치 방문
visited[x][y] = True

#게임시작
while True :
  limit = 4 # 동서남북 4번 횟수제한
  while limit > 0 : # 횟수제한
    d = turn_left(d)   # 왼쪽이동
    nx = x+dx[d] # 수평이동할 좌표 
    ny = y+dy[d] # 수직이동할 좌표
    if board[nx][ny] == 0 and not visited[nx][ny] : # 방문이 가능한 경우
      x = nx
      y = ny
      limt = 4 #횟수 초기화
      visited[x][y] = True # 방문여부확인
    else : limit -= 1 # 방문이 불가능한 경우

  #동서남북 모두 불가능하면 뒤로가기 
  nx = x-dx[d]
  ny = y-dy[d]
  if board[nx][ny] == 0 : 
    x = nx
    y = ny
  else : break #뒤로갔을때 바다이면 게임종료

#방문한 장소 개수 출력
count = 0 
for visit in visited :
  count += visit.count(True)

print(count)

 

 

처음에 나는 테이블 파라미터에 연산기호를 넣었다.

 

board[x+dx[d]][y+dy[d]

 

이렇게 하니 IndexError: list index out of range 와 같은 인덱스 에러가 발생했다. 인덱스 범위를 넘어섰다는데 인덱스 범위를 넘어서지 않았는데도 에러가 발생했다. 이유는 찾지 못했다.  

 

nx = x+dx[d] # 수평이동할 좌표 
ny = y+dy[d] # 수직이동할 좌표
board[nx][ny] 

 

일단 이처럼 변수에 넣고 파라미터로 넣어주니 해결되었다. 

 

 

 


 

 

참고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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