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에서 아래로 흐르는 실행 흐름에 개발자가 원하는 방향으로 바꾸는 흐름 제어문 : 1. 조건문 2. 반복문
조건문 심화
Switch문
Swich문에서 break를 걸지 않으면 case를 하나씩 모두 실행한다.
이를 이용하여 원하는 변수값끼리 묶어, 같은 명령문이 실행되도록 유도
switch(grade){
case 'A' :
case 'a' :
System.out.println("우수 회원입니다.");
break;
case 'B' :
case 'b' :
System.out.println("일반회원입니다.")'
break;
default :
break;
}
반복문 심화
for문
for ( int i=0, j=0; i<50 && j>= 50; j--, i++)
for문은 쉼표(,)를 이용해서 초기화식과 증감식을 둘이상 쓸 수 있다.
증감식은 부동소수점 타입 (double, float)로 하지 않는다. 근사치값이라 더할수록 값이 커져, 원하는 조건에 부합하지 않을 수 있다.
do-while문
일단 우선 코드를 실행이 선행되어야 하는 경우 사용한다.
do {
}while(!inputString.equals("q"));
inputString 문자열 타입 변수의 equals() 메소드를 실행하여서 문자열이 q와 같으면 true이다.
근데 !, 논리부정연산자로 false가 되어 while문을 벗어난다.
중첩 반복문
중첩된 반복문에서 바깥쪽 반복문을 종료하려면 반복문에 이름을 붙이면된다.
Outter : for (){
for(){
break Outter;
// 가장 바깥인 Outter for 밖으로 빠져나간다.
}
조건문과 반복문 사용을 자유자재로 하려면 도형 그리기 연습을 많이 하는 것이 좋다.
'JAVA > JAVA Basic' 카테고리의 다른 글
[ JAVA ] JDK 사용하기 2 (0) | 2021.06.18 |
---|---|
[ JAVA ] JDK 사용하기 1 (0) | 2021.06.18 |
[Java] 연산자 정리하기 (0) | 2020.11.21 |
강제형변환(Casting)과 데이터 손실 (0) | 2020.11.19 |
' * ' 로 도형 만들기 (0) | 2020.09.1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