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ML이란
시스템 개발 과정 중 상호 간의 원활한 의사소통을 위한 표준화된 객체지향 모델링 언어이다.
UML 구성요소
- 사물 ( Things )
- 관계 ( Relationships )
- 다이어그램 ( Diagram )
1) 사물 및 관계
2) 다이어그램
사물과 관계를 도형으로 표현한 것
2-1) 다이어그램의 종류
- 구조적(Structure) 다이어그램
클래스다이어그램 : 클래스가 가지는 속성과 클래스 사이의 관계를 표현
객체 다이어그램 : 특정시점의 객체와 객체 사이의 관계를 표현 ( 럼바우(Rumbaugh) 객체지향 분석 기법 )
컴포넌트 다이어그램 : 실제 구현 모듈인 컴포넌트 간의 관계나 컴포넌트 간의 인터페이스를 표현 ( 구현 단계 )
배치 다이어그램 : 결과물, 프로세스, 컴포넌트 등 물리적 요소들의 위치를 표현 ( 구현 단계 )
복합체 구조 다이어그램 : 클래스나 컴포넌트가 복잡한 구조를 가지면 내부 구조를 표현
패키지 다이어그램 : 그룹화한 패키지들의 관계를 표현
- 행위(Behavior) 다이어그램
유스케이스 다이어그램 : 사용자 요구분석, 기능 모델링 작업
시퀀스 다이어그램 : 상호작용하는 시스템이나 객체들 사이의 주고받는 메시지 표현
커뮤니케이션 다이어그램 : 동작에 참여하는 객체들이 주고받는 메시지와 객체들 사이의 연관관계 표현
상태 다이어그램 : 클래스의 변화에 따른 객체의 상태변화나 다른 객체간의 상호작용에 따른 상태변화를 다룬다. ( 럼바우(Rumbaugh) 객체지향 분석 기법 )
활동 다이어그램 : 시스템의 기능, 객체의 처리로직, 객체의 처리 조건을 순서에 따라 표현
상호작용 다이어그램 : 상호작용 다이어그램 간의 제어 흐름 표현
타이밍 다이어그램 : 객체 상태 변화와 시간 제약을 명시적 표현
- 스테레오 타입(Stereotype) : 추가적인 기능 표현방법
<<include>> : 특정 UML 요소와 포함관계인 경우
<<extend>> : 특정 UML 요소와 확장관계인 경우
<<interface>> : 인터페이스를 정의하는 경우
<<exception>> : 예외를 정의하는 경우
<<constructor>> : 생성자 역할을 수행하는 경우
2-2) 모델링의 종류
기능 모델링 : 개발될 시스템의 기능을 정리한 후, 정리한 기능을 그림으로 표현
- 유스케이스 다이어그램 : 기능을 사용자 관점에서 표현
- 액티비티 다이어그램 : 기능을 처리흐름에 따라 사용자의 관점에서 순서대로 표현한 것
정적 모델링 : 기능을 구현하는데 필요한 자료들의 논리적 구조를 표현 ( 객체를 클래스로 추상화하여 표현 )
- 클래스 다이어그램 : 클래스 가지는 속성과 클래스 사이의 관계를 표현
- 패키지 다이어그램 : 요소들을 그룹화한 패키지 간의 의존 관계를 표현 ( 대규모 시스템에서 요소간 종속성 파악에 용이 )
동적 모델링 : 시스템 구성 요스들의 상태 변화 과정과 과정에서 발생하는 상호 작용을 표현
- 시퀀스 다이어그램 : 시스템이나 객체 간의 주고받는 메시지를 통한 상호작용 표현 ( 상호작용만 표현 )
- 커뮤니케이션 다이어그램 : 상호작용과 더불어 객체들간의 연관관계를 표현 ( 링크 )
- 상태 다이어그램 : 객체들 사이에 발생하는 이벤트에 의한 객체들의 상태변화를 그림으로 표현
참고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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