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프트웨어 개발 방법론
소프트웨어 개발 및 유지보수에 필요한 각종 기법 및 도구를 체계적으로 표준화한 것
1) 구조적 방법론
사용자 요구사항을 파악하여 문서화하는 처리 중심의 방법론 ( 1960년대까지 많이 사용 )
분할과 정복 ( Divide and Conquer )
2) 정보공학방법론
정형화된 계획, 분석, 설계, 구축의 단계를 상호 연관성있게 통합하고 적용한 자료중심의 방법론
정보시스템 개발주기를 이용하여 대규모 정보시스템 구축에 용이
3) 객체지향 방법론
현실세계의 개체를 기계의 부품처럼 하나의 객체로 만든 후, 객체들을 조립하여 소프트웨어를 구현하는 방법론
4) 컴포넌트기반(CBD) 방법론
컴포넌트를 조합하여 하나의 새로운 어플리케이션을 만드는 방법론
컴포넌트의 재사용이 가능하고 확장성이 좋아 유지보수 비용을 최소화할 수 있음.
5) 제품계열 방법론
특정 제품에 적용하고 싶은 공통된 기능을 정의하여 개발하는 방법론
임베디드 소프트웨어에 적합하다.
소프트웨어 공학의 발전 추세
1) 소프트웨어 재사용 ( Software Reuse )
이미 개발된 소프트웨어( 경험, 지식 )를 다른 소프트웨어의 개발과 유지에 사용하는 것
- 합성 중심 ( Composition-Based ) : 부품같은 블록을 맞추어 완성시키는 방법 ( 블록 구성 방법 )
- 생성 중심 ( Geneation-Based ) : 추상화된 형태를 구체화하는 방법 ( 패턴 구성 방법 )
2) 소프트웨어 재공학 ( Software Reenginerring )
새로운 요구에 맞도록 기존 시스템을 이용하여 더 나은 시스템을 구축하고 새로운 기능을 추가하여 성능을 향상시키는 것, 유지보수 비용이 줄어들고 생산성이 향상된다.
3) CASE ( Computer Aided Software Engineering )
소프트웨어 개발과정의 전체 또는 일부 과정을 전용 소프트웨어 도구를 사용하여 자동화하는 것
CASE 기능
- 소프트웨어 생명 주기 전 단계 연결
- 다양한 소프트웨어 개발 모형에 적용 가능함
- 그래픽 기능
참고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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