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제논리
참 또는 거짓을 판별 할 수 있는 문장
P : 마트는 월요일부터 토요일까지 영업한다. ( 지식 )
Q : 오늘은 월요일이다. ( 사실 )
R : 마트는 오늘 영업한다. ( 추론된 사실 )
새로운 '사실'을 추론할 수는 있지만 새로운 '지식'을 만들 수는 없다.
논리 연산자
Q : 오늘은 일요일이다.
NOT Q : 오늘은 일요일이 아니다.
J : 옷은 파랑색이다.
K : 옷은 스트라이프 무늬가 있다.
J AND K : 옷은 파란색이고 스트라이프 무늬가 있다.
함축 : A → B
A문장이 B를 함축한다.
A 문장은 B를 함축한 문장이다
고로, A가 참일때 B는 반드시 참이 되어야 한다.
A가 참일때 B가 거짓이면 거짓이다.
A가 거짓이라면 B도 거짓일 수 있다. ( 참 )
A가 거짓이어도 B는 참일 수 있다. ( 참 )
그러나 A가 참이라면 '반드시' B는 참이어야 한다.
A | B | A → B |
참 | 참 | 참 |
참 | 거짓 | 거짓 |
거짓 | 참 | 참 |
거짓 | 거짓 | 참 |
EX)
A : 오늘은 휴일이다.
B : 오늘은 수업이 없다.
오늘이 휴일이라면 반드시 수업이 없어야 한다. ( A → B )
오늘이 휴일이 아니라면 수업이 있을 수 있다. ( 참 )
오늘이 휴일이 아닌데도 수없이 있을 수 있다. ( 참 )
그러나
오늘이 휴일인데 수업이 있다면 거짓이다.
추론법칙 ( '함축'의 원리를 이용한 추론 기법 )
'함축관계'를 지식으로 정하고 이를 토대로 새로운 사실을 추론하는 방법이다.
1) 모더스 포넌스
규칙 : A → B ( 지식 )
A가 '사실(참)'임을 밝혀서 B도 '사실(참)'임을 추론하는 방법
EX)
철수가 세계여행 중이면 로또에 당첨된 것이다. ( A → B )
철수가 현재 세계여행 중이다. ( A )
철수는 로또에 당첨되었다. ( B )
2) 부정논법
규칙 : A → B ( 지식 )
B가 거짓이면 A도 거짓이다.
A가 참이면서 B가 거짓인 경우는 존재하지 않는다.
A가 거짓이면서 B도 거짓인 경우는 존재한다.
고로, B가 거짓이면 A도 거짓이다.
만약 ~B가 참임을 밝히면 ~A는 참이다.
EX)
어떤 동물이 강아지라면 네 개의 발을 가졌다. (A → B)
포획된 동물이 발이 네 개가 아니다. (~B)
포획된 동물은 강아지가 아니다. (~A)
3) 삼단논법
규칙 : A → B ( 지식 )
B → C 가 사실로 밝혀지면 A → C도 사실이다.
EX)
소크라테스는 인간이다. ( A → B )
인간은 모두 죽는다. ( B → C )
소크라테스는 죽는다. ( A → C )
술어논리
술어논리 구성요소
1) 객체 ( object )
2) 술어 ( predicate )
3) 변수와 한정사
명제논리 : Kim has a car
술어논리 : HAS( Kim, Car )
*HAS는 술어, Kim, Car은 객체이다.
명제논리 : X is a Human
술어논리 : HUMAN ( X )
*HUMAN이 술어, X가 객체
변수와 한정사
변수 x의 한정사를 정의할 수 있다.
전칭한정사 ( 모든 ~ ) : ∀
존재한정사 ( 적어도 하나는 ~ ) : ∃
명제논리 : 모든 개는 고양이를 좋아한다.
술어논리 : ∀x [ DOG(x) → LIKES( x , Cat ) ]
명제논리 : 어떤 개는 고양이를 좋아한다.
술어논리 : ∃x [ DOG(x) → LIKES ( x , Cat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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